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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영환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개혁논총 제5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6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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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종말론적인 관점에서 칼빈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는 데 있다. 칼빈이 하나님의 섭리를 이야기할 때 그 목적은 역사를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그 목적을 향해나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오직 하나님만이 역사를 정해진 목적으로 이끄시고 성취하실 수 있으시다. 하나님은 역사를 밀고 또당기시면서 당신이 원하시는 곳으로 이끌어가신다. 그렇다면 역사의 우발성과 의인의 고난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칼빈은 역사의 목적과 역사의 우발성은 충돌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자면 모든 것, 심지어 인간에게 우발적이라고 보이는 것조차도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다. 그리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통해 역사는 진행이 된다. 그러나 유한한 인간의 관점에서 보자면 역사는 우연한 사건들의 연속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칼빈은 이러한 역사의 우발적인 사건들의 의미는 유한한 인간의 인식 범위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것은 오직하나님께만 알려진 바 된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행위를 판단할 위치에 있지 않다. 불공정한 세상 속에서 그리고 역사의 우발성 앞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하나님의 섭리 앞에 무릎을 꿇고 엎드려 공의로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다리는 것뿐이라고 칼빈은 주장한다.칼빈의 역사에 대한 이해는 종말론과밀접한 관계가 있다. 칼빈은 역사를 종말론적인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역사를 운명론으로 보는 견해와 역사 속에 개입하지 않으시는 방관자로서의 하나님으로 보는 견해에 대한 오류를 교정하고자 한다. 역사는 하나님께서 활동하시는 장이다.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하나로 묶인다. 칼빈은 종말이란역사를 넘어서 발생하는 어떤 사건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역사를 통해서 익어가는열매라고 보았다. 창조는 종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창조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완성될 때 마무리된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창조의 목적이다. 칼빈은 역사의 전개가 창조로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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