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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숙 (꽃동네대학교 교양학부) 박상규 (꽃동네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김성우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상담대학원 카리타스학전공)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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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 간 의사소통이 자녀의 행복, 게임 과몰입, 인터넷 문제행동에 이르는 경로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이용자패널 조사 9차년도 (2018년) 자료를 활용하여 IBM SPSS Statistic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여 다음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녀가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자녀-부모 의사소통)은 자녀의 행복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부모가 지각한 자녀와의 의사소통(부모-자녀 의사소통)은 자녀의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자녀의 행복은 게임 과몰입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고, 게임 과몰입은 인터넷 문제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로써, 자녀가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자녀의 행복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행복은 게임 과몰입에 부적 영향을 미치며, 게임 과몰입은 인터넷 문제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경로가 유의미한 것을 확인하였다. 경로 분석 결과, 각 변인 간의 직접 효과만 확인되었고 간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경로에 대하여 조절효과 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녀의 성별은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학년별로는 집단 간 차이가 확인되었다. 대학생 이상 집단에서는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자녀 행복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고, 자녀 행복이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게임 과몰입이 인터넷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중고등학생 집단에서보다 작았다. 본 연구결과는 자녀의 게임 과몰입과 인터넷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녀가 부모와의 소통이 잘 되어 행복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모가 자기 자녀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주시하면서 자녀의 입장에서 말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자녀가 저학년일 때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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