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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3 - 230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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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 부모-자녀 간 대화 단절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부모와의 소통은 청소년기의 자아 존중감, 효능감,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준다. 본고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3가정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녹취하여 그 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하면서 서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원인은 무엇인지를 진단하고 이를 가족 의사소통 유형 및 부모와 자녀의 특징과 연계시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지침을 제시하였다. 부모 자녀 간 대화를 일주일 간 녹취하여 살펴본 결과 엄마가 아이의 감정을 잘 읽어주고, 나 메시지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협력적 의사소통을 하려고 노력하면 아이는 그만큼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또한 엄마가 아이를 추궁하거나, 의심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비난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한다면 아이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엄마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엄마는 스스로 자신의 의사소통의 특징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지하고는 있지만 어떤 측면에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문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아이가 어떤 부분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가정 내 의사소통의 문제는 아이를 개선시키기보다는 부모가 스스로 자신의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특히 초등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부모의 영향력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 단절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반응을 잘 읽어주고, 공감적으로 반응하며 칭찬을 많이 해주는 의식적인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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