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광현 (경기대학교 교육혁신처) 신나영 (경기대학교) 성현준 (경기대학교 교육복지상담연구소) 신진주 (경기대학교 교육혁신처) 이수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교정포럼 교정담론 교정담론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7 - 20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년원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배제 경험, 우울 수준, 지능이 편집성 성격 특성을 예측하는 변인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한 13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소년원생의 사회적 배제 경험은 우울과 함께 편집성 성격 특성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편집성 성격 특성의 각 하위척도인 과경계, 피해망상, 원한에 대하여 우울은 유의미한 변인이었고, 지능은 과경계, 무시당한 경험은 피해망상, 거절당한 배제 경험은 원한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배제 경험, 우울이 소년원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함으로써 소년원생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사회적 배제 경험에 대한 치료적 개입 및 사회기술 교육이 개인의 부정적 정서 억제와 장기적으로 범죄 예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