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화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1 - 2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특징 중의 하나인 수학 교과 역량이 3, 4학년 익힘책 역량 문항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익힘책의 역량 문항은 교과서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다양하고 깊이 있게 생각하면서 6가지 교과 역량을 골고루 신장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실제로 이러한 목표가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각 학기별, 단원별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의 빈도, 내용 영역별 수학 교과 역량의 빈도, 문항이 목표하는 역량 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제시된 교과 역량의 적절성, 교수 학습 요점 파악의 용이성 등 교사들이 활용가능하게 수학 교과 역량이 적절히 제시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추론이 가장 강조되었고, 태도 및 실천 역량의 비중이 낮았다. 내용 영역에 따른 역량의 빈도 차이는 내용 영역에서 목표하는 역량 또는 구현하기 용이한 역량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문항별 목표 역량 수의 비율이 차이가 많은 나는 부분은 교사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문항 내용의 성격이나 구조가 유사한 문항에 대해서는 역량을 일관성 있게 제시하여 지도상 혼란을 줄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