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형선 (을지대학교) 최지혜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45 - 65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장애통합기관 현장경험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성공적 교육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 전공 대학생 127명을 대상으로, 장애통합기관 현장경험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분석의 방법으로는 IPA 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분석의 지점은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장애통합기관 현장경험에 대해 ‘체계적인 현장경험’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응답하였고, ‘현장경험을 통한 유대감 형성’, ‘향후 장애통합 관련 진로설정에 도움’ 순으로 중요도를 보고하였다. 만족도 관련해서는 ‘현장경험을 통한 유대감 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장애통합기관 현장경험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과정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