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철 (고신대학교) 천희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41 - 7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영유아의 사회적 자본의 의미를 탐색하고, 영유아 관련 사회적 자본의 개념, 유형, 구성요소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의미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20년 4월 기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학술정보DB를 단계적으로 검색하여 핵심 분석대상 연구로서 영유아(4편)와 양육자(4편)별 총 8편의 연구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Bourdieu와 Coleman의 사회적 자본 개념들, 사회적 자본의 유형과 구성요소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영유아의 사회적 자본의 의미를 ‘영유아가 직접적으로 획득하는 가정 내·외의 사회적 관계와 간접적으로 획득하는 가정 내·외의 지원 및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하는 유·무형의 자본’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러한 사항들은 영유아의 발달을 사회적 자본과 관련하여 설명하려는 연구를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영유아의 사회적 자본 관련 연구를 자극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