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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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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현 (한국관광개발연구원) 강태우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저널정보
경기대학교 관광종합연구소 여가관광연구 여가관광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5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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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포 문화 비축기지의 가치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관광 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으로서 기념품을 직접 제작하여 배포함으로써 이러한 기념품이 갖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8년 10월 20일 문화 비축기지 커뮤니티 센터 내 CAFE TANK 6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실행 및 설문 조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총 3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33부 모두 분석을 위한 자료로써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연상성’, ‘의미 전달력’, ‘유용성’ 3가지 요인이 ‘재활용 참여 의지’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재생에 대한 가치 및 의미전달이 이루어졌음이 입증되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진행된 방문객 인터뷰 및 관계자 인터뷰 내용을 통해 연상성 및 의미성을 경험하였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사용된 관광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재생 기념품이 대상지가 보유한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증명되었다. 그러나, 표본의 수가 33개라는 점에서 분석에 필요한 충분한 표본이 확보되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를 지니고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며, 12개의 가설 중 8개의 가설이 기각되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의 기념품이 대상지 자체의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까지 수행하지 못했음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대 산업유산의 대표적 장소로서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유휴부지에서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마포 문화 비축기지의 중요성 및 재생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실험함으로써 그 효과를 측정하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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