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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비교문화연구 비교문화연구 제6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7 - 1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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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중국의 木蘭 서사와 현대 애니메이션, 영화, 소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忠孝義의 관념과 애정 갈등, 목란의 이미지 변화, 주변인물의 이미지와 역할을 살펴보고자 했다. 목란 서사는 忠ㆍ孝ㆍ義의 관념을 반영하고 있는데, 현대에 이르러 애정과 결합되어 미묘한 갈등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뮬란2」, 영화 「뮬란: 전사의 귀환」에서는 충과 애, 충과 의가 갈등을 일으키지만 충이 무엇보다 우선순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목란은 효녀의 이미지에서 근현대 작품으로 가면서 좀 더 다양한 이미지를 가진다. 요컨대 충정과 자기희생의 여성영웅에서 애정과 충정의 갈등 심리를 표출하는 여성이자 자아의 성장과 함께 영웅성을 발현하는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주변인물은 근현대 작품에서 「木蘭詩」보다 훨씬 풍부하게 창조되었다. 그중에서 두드러진 이미지를 가진 인물은 환상적 조력자, 현실적 조력자, 표면적 조력자로 분류된다. 환상적 조력자는 무슈와 쉬쉬가 대표적이다. 무슈는 수다스럽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새끼용으로서 목란을 원조한다. 쉬쉬는 위풍당당하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돌사자로 지옥에서 목란을 보조한다. 현실적 조력자는 喪吾 대사와 小虎인데, 喪吾 대사는 목란에게 무술을 직접 전수하고 小虎는 슬픔에 빠진 목란이 정신 차리도록 질책한다. 표면적 적대자는 獨手大仙, 멩포로 대표된다. 獨手大仙는 백여우 요괴로 사술을 부리며 목란을 괴롭히고 멩포는 노부인, 여우, 학 등으로 변신하여 목란이 지옥에서 리샹을 구출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그러나 멩포가 임무에 실패한 후 깨끗이 승복하고 목란을 축복한다는 면에서 독수대선과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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