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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헌 (중부대학교)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집 사회과학논집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7 - 1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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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콘텐츠(ISC)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넷플릭스 내 ISC 이용자 31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으로 롤 플레잉 게임(RPG) 유사성, 상호작용성 요인과 RPG 게임 태도를 설정하였다. 매개변인은 ISC 태도, 종속변인으로 ISC 지속이용의도를 설정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유사성 요인이 ISC-RPG 게임 간 기술적 유사성과 플레이 행위 유사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상호작용성 요인은 P to P 상호작용성, P to S 상호작용성, P to C 상호작용성으로 구성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P to P 상호작용성이 ISC 태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RPG 태도 역시 ISC 태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인인 ISC 태도는 ISC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ISC의 상호작용성 요인과 모 콘텐츠 요인의 영향력을 확인한 초기 연구로서 가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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