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년제 사범계열 대학 졸업생의 진로선택 및 결정과 진로진출 방향에 대한 탐색하였고, 개인의 주관성이 반영된 잠재변인인 대학교육만족도(교육과정 만족, 교육인프라 만족), 직무만족도(외재적, 내재적), 직업가치관(내적, 외적), 삶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두 집단(비교사, 교사) 간 차이를 GOMS(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학교육만족도(교육과정 만족, 교육인프라 만족), 직무만족도(외재적, 내재적), 직업가치관(내적, 외적), 삶의 만족도 모두 교사집단의 잠재평균값이 높게 도출되었다. 이 중에서도 두 집단의 평균차이가 크게 나타난 변인은 ‘복리후생제도’, ‘고용의 안정성’,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 평판’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사범계열 대학생들의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강화를 위해 진로경로를 구분하여 진로 로드맵을 마련할 것과 학생역량통합시스템이나 졸업생통합관리와 같은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각 학과만의 진로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