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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형찬주 (한양대학교) 박주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3 - 40 (18page)
DOI
10.32341/JCER.2022.3.3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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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진로교육에서 학교관리자(교장 및 교감)의 진로교육 중요성 인식과 진로전담교사 직무수행 간의 관계에서 진로교육 지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2020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참여한 진로전담교사 400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우선, 학교관리자의 진로교육 중요성 인식은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진로교육 지원 정도에도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관리자 진로교육 중요성 인식변인 통제 하에 학교관리자 진로교육 지원이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가진다는 사실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회귀분석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Sobel Test 와 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학교관리자 진로교육 중요성 인식은 진로교육 지원을 통해서 진로전담교사 직무수행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완전 매개효과)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등학교에서 학교관리자가 진로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수록, 진로전담교사들은 원활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밝혔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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