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금 (연세대학교) 이병식 (연세대학교) 박민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7·8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학 내 비주류 학생들(정원 외 특별전형, 이공계 여학생)의 대학교육 참여 정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7·8차년도 설문지를 모두 완료한 총 2,015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t검정과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의 능동적 학습은 모든 비주류 학생집단에서 학생 심리 변수에 의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대학 경험에 의해 가장 많이 설명되었다. 정원 외 특별전형 입학 학생이자 이공계 여대생의 특성을 중복적으로 지닐 때, 정원 외 특별전형 학생들은 단일 특성의 학생들보다 높은 수준의 능동적 학습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내 비주류 학생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함과 더불어 향후 이들의 대학교육 참여를 높이기 위한 대학차원의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