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덕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통일교육에의 변화 가능성도 감지됐다. 2019년은 평화ㆍ통일교육이 실천되는 실질적인 시기로서 통일부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도 변화의 시작을 알렸다. 이 활동은 평화의 가치를 통일교육 속에 담아내려는 노력을 통해 새로운 실천을 지향하고 있다. 통일교육 현장에서 오랜 기간 활동하고 연구자는 질적연구의 한 분야인 사례연구로서 2019 개정 강의안을 평화교육의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이에 따른 ‘찾아가는 학교통일교육’의 몇 가지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활동 속에 등장하는 경쟁의 원리를 평화감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협력의 원리로 전환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의견이 펼쳐지는 통일교육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평화를 과정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교육적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넷째, 우연히 획득되는 ‘평화’의 모습이 아닌, 관심과 노력에 토대를 두는 ‘평화’의 이미지가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