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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선 (연세대학교) 이희승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1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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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에게 읽기자료를 주고, 학습간격(집중학습, 분산학습)과 학습방법(반복읽기, 인출연습)에 따라 자료에 대한 지연기억수행, 학습시간, 그리고 메타인지적 판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분산학습과 인출연습의 긍정적 효과가 모두 나타났으며, 이 둘을 함께 활용할 때 가장 큰 학습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인출연습은 학습간격에 관계없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학습의 효과성이 낮다고 알려진 집중학습에서도 인출연습이 지연기억수행에 효과적이었다. 인출연습을 하며 집중학습을 한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상태에 대해 낮은 메타인지적 자신감을 보였지만,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학습시간을 줄이지 않았으며, 그 결과 반복읽기를 하며 집중학습을 한 학습자보다 최종시험에서 더 높은 기억수행을 보였다. 셋째, 인출연습 시 더 많은 양을 인출할수록, 더 많은 시간을 들일수록, 인출연습의 효과는 커졌다. 종합할 때, 본 연구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분산학습과 인출연습 같은 효과적인 학습방식의 활용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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