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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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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창 이현진 방혜영 (충남대학교) 곽진선 (충남대학교) 민윤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65 - 76 (12page)
DOI
10.16881/jss.2015.10.26.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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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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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틀린인출이 추후 기억을 강화하는 기억촉진효과를 갖는지, 특히 기억재료의 연관성 수준에 따라 이러한 기억촉진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단순읽기집단과 틀린인출집단을 구분하여 단어 쌍 학습검사를 실시하였다. 단어 쌍 학습에 사용된 기억재료는 연관성 수준이 높은 단어쌍 20개와 낮은 단어쌍 20개를 선정하였으며, 모든 실험참여자들은 선정된 단어 쌍을 학습한 후, 즉시 그리고 지연된 최종기억검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즉시회상에서 학습집단과 연관성에 따라 정확회상률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고연관성조건의 경우, 단순읽기집단에 비해 틀린인출집단의 정확회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저연관조건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틀린인출의 기억촉진효과가 기억재료의 의미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방법
3. 결과
4.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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