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김향정 (청주교육대학교) 한태구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10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의 확산으로 C교육대학교에서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 실태와 만족도, 성별· 학년별·연령별 차이와 함께 전체적인 인식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그 결과에 기반하여 비대면 수업의보완 및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데이터는 3차에 걸친 비대면 온라인 수업만족도 조사 자료이며 SPSS 26, NVIVO 12로 분석하였다. 만족도 조사 분석 결과, 1, 2차 조사에서는 전반적으로 남학생과 2·3학년, 그리고 29세 이하 학생들의 평균이 낮고, 여학생, 4학년, 30세이상 학생들의 평균이 높았다. 3차 조사는 남학생, 29세 이하 학생들의 낮은 평균과 함께, 3학년의만족도 상승, 4학년의 큰 폭의 하락과 함께 1학년의 1~3차에 걸친 지속적 하락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교수자의 피드백과 소통 노력’은 3차에 가장 긍정적인 변화로 인식하였으며, ‘초기의 비대면 강의와비교하여 점차 강의의 질 향상’은 1차 대비 2차, 3차 조사에서 점차 상승하여 3차의 만족도 결과를추동하였다. 대면 수업 대비 비대면 수업의 효과성 인식 정도, 비대면 수업에서 선호하는 수업 유형과함께 비대면 수업에서의 보완 및 개선점으로 교수자의 피드백과 소통, 합리적인 과제 부과, 평가방법 및 절차, 실험 실습 및 실기 교과에 대한 보완, 학생간 상호작용 및 팀플 개선, 교수자의 시스템사용 및 활용 능력 배양, 시스템 및 서버 안정성 문제 해결 과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보다발전적인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위하여 비대면 수업의 교수 설계 및 평가의 필요성과 향후 언택트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여건 마련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