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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철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아시아영화연구 아시아영화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8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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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포스트시네마가 불균질적이고 불명확한 실체이기 때문에 과거에 존재한 것과 새롭게 등장한 것 사이의 관계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 논문은 포스트시네마의 특징을 보다 명확하게 살피기 위해서 지표성의 약화라는 현상과 그 결과로 등장하게 된 새로운 영화적 리얼리티의 문제에 집중한다. 이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포스트시네마가 직면한 것과 유사한 재현의 위기에 대응하여 현실의 리얼리티와 구분되는 영화적 리얼리티를 제시하고 주체의능동적이고 반성적 수행을 통해 새로운 영화적 진실을 추구했던 시네마베리테와의 연결점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시네마가 어떤 부분에서 이를 계승하고 어떤 부분에서 이를 극복 혹은 대체하였는지를 살펴본다. <어느 여름의 기록>과 <바시르와 왈츠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실제의 사례를 살펴보고이를 통해 포스트시네마가 제시하는 영화적 리얼리티와 주체의 반성적 성찰에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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