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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1 - 6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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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네마타운은 1958년 종로3가에 건축된 세기극장을 그 기원으로 한다. 세기극장은 1978년 곽정환이 이끄는 합동영화사가 인수하여 이름을 서울극장으로 바꾸었고 1989년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서울시네마타운으로 재탄생하였다. 서울시네마타운은 1990년 마땅한 상영공간을 획득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던 UIP의 직배 영화들을 공격적으로 상영하면서 일약 관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영화관이 되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한국영화 제작은 극도로 위축된 상황이었다. 반면 그간 수입이 제한되어 있던 할리우드영화들이 외화수입자유화 조치로 인해 물밀 듯 상영되면서 극장운영자들은 큰 폭의 성장을 기대하였다. 이 시기 서울시네마타운, 단성사, 피카디리극장이 밀집한 종로3가는 UIP직배영화와 주요 한국영화가 서로 경쟁하는 장소로, 더 이상 영화제작이 이루어지지 않는 충무로를 대신해 한국영화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대체되었다. 서울시네마타운을 경영하던 합동영화사는 전국의 필름 유통망을 조직하여 영화배급과 상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점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화감독 강우석이 만든 영화제작회사 시네마서비스가 서울시네마타운의 배급망을 활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면서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의 가장 큰 영향력을 점하기도 했다. 서울시네마타운의 이러한 역할은 IMF사태 이후 영화계의 지각변동과 CJ, 롯데 등 대기업이 전국에 멀티플렉스영화관을 세워 자체 배급망을 만들어 낼 때까지 계속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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