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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감심흠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저널정보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동아시아불교문화 제3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5 - 30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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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반은 법장의 『탐현기』 이전에는 십보법의 일종 또는 십보법과 같은 범주였으나, 『탐현기』에서는 십현문의 일종으로 되어있다. 의상과 법장은 모두 전형적인 상즉문·상입문의 이문구조를 성립시켰다. 이문구조에서의 주반문은 상즉문과 상입문으로 해석되는 대상이었으며, 상즉문·상입문과 병렬되는 기본원리는 아니었다. ‘고사’에서는 상즉문·상입문·주반문의 삼문구조를 제시하며, 상입문을 법중원문, 상즉문을 법중근문, 주반문을 법중즉문으로 여겼다. ‘고사’는 법장의 영향을 받아서 인연의 역용 관점에서 상입문을, 인연의 자체의 관점에서 상즉문을 논하였다. ‘고사’는 또한 의상의 성기 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성기의 인연을 따르지 않는 것[不從緣]을 강조하고, 이연성(離緣性)의 관점에서 주반문을 논함에 따라 주반문을 상즉문·상입문과 나란히 할 수 있는 기본원리를 성립시켰다. ‘고사’의 삼문구조에서는 연기 세계 가운데의 사물이 서로 상즉상입하고, 성기 세계 가운데의 사물이 서로 중심적 존재와 종속적 존재가 된다고 보고 있다. 이것은 연기와 성기를 포괄하고 있는 구조이다. 『법계도원통기』는 대체로‘고사’의 삼문구조를 계승하고 있다. 단, 멀고·가깝고·곧바로[遠近即]의 세 뜻에 대해‘고사’는 법성을 기준으로, 『법계도원통기』는 진성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지만, ‘고사’를 수용한 결과라는 것은 틀림없다. 이와 같은 삼문구조의 전개를 통해 볼 때, 의상의 상즉상입의 구조가 신라와 고려 화엄에서 삼문구조로 심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으며, 균여의 화엄사상에서 일정의 위상을 지녔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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