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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동아시아불교문화 제4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7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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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에서는 사시가 되면 소례인 석존에게 마지를 올린다. 의식승들이 흔히 쓰는 “一日勸供 三日靈山”이라는 말처럼 규모가 제일 큰 것은 3일에 걸쳐 거행하는 영산재이고, 이를 축소한 것이 하루가 소요되는 상주권공이다. 또 이를 간소화한 것이 사시불공이며 더욱 줄인 것이 사시마지다. 이들 의식은 부족한 부분을 보완발전하며 진화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영산재도 야간의식인 수륙재에 주간의식인 영산작법을 보완함으로써 탄생한 것이다. 그러나 규모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다소 부족한 것이 있었다. 소례(所禮)를 중심으로 한 해외(海會)의 성중제위를 영접할 능례 측의 인원이 고려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20세기 중엽에 의식용 천수경에 준제의식이 편입되면서 이 점이 보완되었고, 이로써 권공의식의 진화는 일단 완성을 보게 되었다. 본고는 이 점에 주목하며 사시불공을 중심으로 권공의식의 구성과 의의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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