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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강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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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증권시장에서 기업규모와 PER효과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008년 3 월부터 2017년 3월까지 10년간 상하이증권거래소와 선전증권거래소에 연속으로 상장된 1425개 기업의 자료를 사 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두 거래소를 통합하여 분석하였을 때 기업규모 순으로 배열한 후 PER 순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분석에서 기업규모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PER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PER 순으로 배열한 후 기업규모 순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경우 기업규모효과와 PER효과 모두 발견할 수 없었다. 분산분석의 결과는 각 포트폴 리오간 기업규모효과와 PER효과에 대해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황에 따라 기업규모효과와 PER효과가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한 결과 시황과 관계없이 기업규모가 주가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하락 장세에서는 대기업 선호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안정장세와 상 승장세에서 기업규모효과가 뚜렷하게 시현되고 있다. PER효과는 시황과 관계없이 관찰될 수 없었다. 셋째, 거래소 시장별로 기업규모효과와 PER효과를 분석한 결과 상하이증권거래소의 경우 기업규모효과는 발 견되지 않았으며, PER이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존재하지만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전증권거래소의 경 우에는 반대로 기업규모효과는 현저하게 나타났지만 PER효과는 전혀 발견할 수 없었다. 넷째, 중국 증권시장 전체적으로 베타가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할 수 없어 CAPM이 성립되지 못하 며, 선전증권거래소의 경우 기업규모효과가 베타 및 PER효과를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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