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한국케어매니지먼트 연구 한국케어매니지먼트 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발도르프학교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두 명의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생애사적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발도르프교육의 특징과 그들의 교육관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발도르프교육을 접하기 전 학령기⋅청소년기로부터 선생님들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교육관이 형성되어 왔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형성되어온 교육관과 부딪히며 갈등의 경험을 하였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발도르프교육을 통해 슈타이너의 교육철학인 인지학을 중심으로 아이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발도르프교육의 교사로 살아가기 위해 교사회의, 교육연수 등 공동체의 중요성과 ‘돌아보기’라는 자기성찰을 하며 아이들을 교육하는 원동력으로 삼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연구참여자들은 청소년시기에 대체적으로 교사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며 그들의 교육관을 형성하게 된다. 그 형성된 교육관은 성인기를 거치면서 새로운 교육환경, 새로운 교육철학과 마주하며 재정립하고 있다. 또한 성인기에 새롭게 정립된 교육관은 교육자로서 실천적 삶을 통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한 교사의 삶은 개인적인 영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회 저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교사가 자신의 역량과 바른 교육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