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기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9 - 4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사 교육 과목으로서의 교육철학의 수업 목표와 교수방법상의 원리를 논의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교육철학을 비롯하여 교사 양성 과정 중의 교직과목들이 학교 현장의 필요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특히 교육철학은 이와 같은 ‘현장성 결여’라는 비판에 가장 심하게 노출되어 있는 과목들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는 그러나 사실은 이와 달리 교육철학은 교육이라는 실천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필요한 지식이며 예비교사들이 자율적 전문인으로서의 탁월성을 발휘하는 일에 직결되는 교과목이라는 점을 주장한다. 논문은 크게 세 대목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교육철학 과목이 교사 양성 제도가 발전하는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했는지를 포함해서 그것의 교수 목표를 교육철학의 이론학적/실천학적 특성을 통해 설명한다. 둘째는 교사 교육 과목으로서의 교육철학 수업에서 이른바 ‘현장성’을 강화한다는 말이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며 그 현장성을 위해서 교육철학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할지는 논의한다. 그리고 셋째는 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육철학을 비롯한 이론적인 지식들이 여전히 중시되어야 하는 이유를, 교사는 현장전문가로서만이 아니라 교육에 관한 학문적 소양이 풍부한 교양인으로서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통해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