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1 - 1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검도 수련에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검도지도의 체계와 교육방법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검도를 수련하는 초등학생 100여 명을 연구대상으로 1차 연도(2016년), 2차 연도(2017년)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다. 1차 연도에 계획하고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반성을 하고 2차 연도에 새로운 계획을 적용시키고 반성, 평가를 거치는 Kemmis와 McTaggart(1988)의 실행연구 사이클 모델을 적용하였다. 관찰 및 평가 자료 수집을 위해 지도자의 수업일지 및 회의 자료를 작성하였고 학생들에게 수업일지와 동료 평가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검도 지도사범과 협의하여 계획, 관찰, 평가 과정을 진행했고 정기적으로 검도학과 전공자 모임을 통해 지도법에 관련한 회의를 진행했다. 결론: 초등학생들은 영상자료 및 시범 보여주기 방법을 통해서 검도 수련의 이해력이 향상되었고 게임이나 단체 팀플레이를 할 때 수업에 더 높은 집중도를 나타냈다. 또한 학생들의 수업일지에 첨삭 지도를 통해 피드백을 주는 것과 개별면담 시간을 가진 것이 학습 의욕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들의 검도 수업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한계와 향후 관련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