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인지심리학과 교과교육학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체화된 인지 논의를 소개하고, 지리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체화된 인지는 몸과 마음의 이분법적 사고에 근거한 전통적 인지과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마음, 몸, 활동,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이들을 통합하려는 시도이다. 체화된 인지의 작동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는 물리적 조작의 중요성, 제스처 사용의 효과, 다양한 감각 경험의 활용, 가상 환경 디자인에서의 체화적 요소 등에 주목한다. 본 연구에서는 체화된 인지 논의를 지리교육 맥락에 적용하기 위해 물리적 조작이나 신체적 활동을 통한 지리적 체화 경험, 가상 환경의 체화적 디자인, 효과적인 체화 경험을 이끄는 지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논문은 체화된 인지 논의를 지리교육에 도입하고 활용 전략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시론적 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