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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석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저널정보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ACTS신학연구소 ACTS 신학저널 ACTS 신학저널 제4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6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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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6·25전쟁 이후 한국 감리교에서 운영했던 웨슬레 구락부의 발전과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전쟁은 신생국가인 대한민국의 교육을 더 황폐하게 만들었고, 많은 어린이들은 교육의 수혜를 받지 못한 채 살아가야 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 감리교는 1954년부터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어린이들을 위해 초등교육 과정인 웨슬레 구락부를 운영하였다. 웨슬레 구락부는 국가의 교육 정책의 변동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며 1970년 초까지 지속하였고, 초등, 중등교육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웨슬레 구락부는 정규 학교로도 전환하며 지금까지 그 흔적을 이어오고 있다. 본 논문이 다루는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웨슬레 구락부의 변천 과정을 다룬다. 특별히 웨슬레 구락부가 국가의 교육 정책의 변동에 의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다룬다. 또한 웨슬레 구락부의 운영에 지대한 공헌을 한 선교부의 역할도 다룬다. 두 번째로 웨슬레 구락부가 개척교회와 긴밀하게 연관되었는지를 다룬다. 세 번째로 웨슬레 구락부가 지역 사회 교육에 기여한 바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웨슬레 구락부들 중 정규학교로 전환한사례들을 다룬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다룰 자료들은 다음과 같다. 한국 감리교회의 연회회의록에는 당시 웨슬레 구락부의 통계 및 정보가 기록되었다. 감리교회의신문 자료에서도 웨슬레 구락부의 흔적이 발견된다. 또한 감리교회 개교회사도 지역 교회들이 어떻게 웨슬레 구락부를 시행했는지를 잘 설명해준다. 당시 웨슬레 구락부는 일반 신문에서도 보도되었다. 그 외에 학교통사나 기독교통사도 웨슬레 구락부의 흔적을 담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을 중심으로웨슬레 구락부의 시작과 발전의 과정을 그려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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