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보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35 - 8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어권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학습할 때 조사에 쉽게 적응한다. 일본어에도 조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어와 일본어에 모두 있기 때문에 둘 사이에 차이가 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한국어의 조사 ‘이/가’는 일본어의 조사와 그 쓰임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권 학습자들이 생성한 ‘이/가’의 다양한 오류를 분석하였다. 우선 ‘이/가’의 오류를 개인적인 오류와 간섭에 의한 오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간섭에 의한 오류의 경우 그 오류를 생성하게 된 원인을 대조언어학적인 차원에서 규명하였다. 또한 자주 오류를 생성하는 문형을 언급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이/가’의 오류 분석에 있어 간섭에 의한 오류인 경우 그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였고, 이와 관련된 문형을 제시하였다는 의미가 있다. 다만 이미 오류를 생성한 예문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오류를 얼마나 자주 생성하는지 또한 추후에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