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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일 (빙햄턴 대학교) 조성대 (빙햄턴 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4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77 - 431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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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고등학생 재미 한국어 계승어 학습자 63명의 작문을 분석하여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류와 그 원인, 오류 발생 패턴의 특징, 한국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인 학습자 집단과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방법: 1년 동안 학습자들의 작문 388편, 단원 평가 시험지 567부, 워크북 63권, 이메일과 편지 22건을 수집하여 어휘 오류와 문법 오류를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결과: 주요 오류로 철자 오류, 단어 대응 오류, 부사 ‘같이/함께’ 오류, 영어식 표현 오류, 복수 표지 ‘-들’ 오류, 연결 어미 ‘-(으)러’ 오류, 시제 오류, ‘저/제’와 ‘-아/어/해요’ 오류, ‘-이에요/예요’ 오류, 접속 조사 ‘-하고’ 오류, 조사 오류를 확인하였다. 결론: 어휘, 문법, 문장 구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습자들의 주 언어인 영어가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간섭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습자가 영어의 규칙과 체계를 한국어에 적용하여 발생하였고, 영어와 한국어의 어휘, 문법, 어순, 발음 등의 차이로 인한 오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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