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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현주 (인하대학교) 이주오 (세종대학교) 이형걸 (세종대학교) 김아연 (세종대학교) 허승연 (세종대학교) 안용학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5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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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고등교육 국제화 역량 제고의 변인이자 다문화사회로의 질적 변화를 이끄는 동인인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법을 활용하여 지금까지의 교육부와 법무부의 외국인 유학생 지원 정책을 추진 시기와 중심 목표에 따라 양적 확대 시기, 질적 관리 시기, 통합 관리 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양적 확대 시기의 교육부와 법무부의 정책은 유학 절차를 간소화하여 유학생 유치를 장려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질적 관리 시기의 정책은 지침이나 법령을 통해 그 근거를 마련하고 유학생의 관리를 강화하였다. 통합 관리 시기의 정책은 외국인 유학생이 입국부터 취업까지 전 주기에 걸쳐 생활・학업・취업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본고는 이와 더불어 정부와 대학의 향후 개선과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한국 유학 홍보 및 정보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학업 및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진로 및 취업 지원, 네트워크 구축 강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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