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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49 - 8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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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자동차 기업의 정태적 효율성과 동태적 생산성을 평가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SORM(Semi-Oriented Radial Measure) 모형과 VRM(Variant of Radial Measure) 모형을 적용하여 DEA(Data Envelopment Analysis)와 MPI(Malmquist Productivity Index)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태적 효율성은 르노삼성자동차가 가장 높았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GM 순이었다. 동태적 생산성은 현대자동차가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다음으로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순이었다. 본 연구는 자동차 기업의 정태적 효율성과 동태적 생산성을 함께 분석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시사점을 지닌다. 향후에는 연구 대상에 자동차 부품 기업을 포함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을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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