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백 (중앙대학교) 이남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83 - 115 (33page)
DOI
10.17287/kbr.2017.21.1.8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67년 포드자동차 모델의 부품을 수입, 조립하는 업체로 출발한 현대자동차는 기술 자립을 통한 수출을 목표로 독자 엔진 개발과 함께 신차 개발 능력 등 기술 역량을 꾸준히 확보해 나갔다. 1999년에는 기아자동차를 인수, 이듬해 현대-기아차 공동으로 243만 대를 판매해 세계 10위의 자동차 업체로 올라섰다. 2000년대 이후 현대-기아차는 품질 개선과 국제화를 통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 2010년 574만 대 판매로 세계 5위에 올라선 이후 2015년까지 6년 연속 세계 5위를 유지하고 있다. 산업특성상 과점화되어 경쟁이 치열하고 진입 장벽도 높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후발주자로 자동차 산업에 진입, 급속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과 사례는 경영학을 공부하는 누구나 관심있게 연구해 볼 만한 대상이다.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후 현재까지 두 브랜드는 독립되어 있으나, 총수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전략, 연구개발, 제품기획, 부품구매 등에 있어서는 사실상 하나의 기업과 같이 통합 운영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를 다룬 사례 연구가 다수 존재함에도 현대-기아차를 기본단위로 분석한 사례 연구는 거의 없다. 또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가 기술 추격, 특정 국가로의 진출, 국제화의 과정, 생산 방식, 품질 개선 등 특정 관점과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고, 창업 초기부터 형성된 기업문화와 독특한 경영방식은 이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대상 기간조차 2000년대 이후로 한정하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시기적으로 현대자동차의 창업부터 최근까지를 포함하였고,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이후에는 현대-기아차를 하나의 회사처럼 통합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다수의 기존 연구 문헌이 개별적으로 초점을 두었던 기술 추격, 품질 향상, 국제 경영의 관점을 모두 다루었다. 또, 특정 개개인에 대한 과도한 미화 및 비판을 배제하고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 연구기관 보고서등 공신력있는 자료와 명확한 실적을 중심으로 객관적으로 사례를 기술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현대그룹의 창업과 기아차 인수, 현대자동차 그룹의 형성
Ⅲ. 현대-기아차 그룹의 성장
Ⅳ. 현대-기아차의 도전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2240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