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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3 - 1,5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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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1학년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음소의 전이빈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두음소(C$C, V$C, V$V, ŋ$V)의 전이 빈도는 초등 1학년 국어교과서의 문장을 소리나는 대로 전사한 후 음소연쇄의 두음소 전이빈도를 분석하였다. 전사된 문장 수는 2,264개, 어절 수는 12,962개였다. 초등 1학년 국어교과서의 음절 경계에 나타난 C$C 유형은 83종, 전체 6,320개, V$C 유형은 189종, 전체 12,367개, V$V 유형은 123종, 전체 3,099개, ‘ŋ’$V 유형은 9종, 전체 3,122개였다. 두음소의 총 전이빈도 유형은 393종, 총 24,908개로 나타났고, 두 음소의 상위 36종이 전체 두음소 전이빈도의 50% 이상을 차지하였다. 향후 자발화에서의 두음소 전이빈도 분석을 통해 읽기자료와 자발화의 비교・분석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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