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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5 - 1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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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음절, 음소 및 음운규칙의 출현 빈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소리나는 대로 음성 전사하여 SynKDP 1.5.2를 이용하여 음절, 음소의 출현 빈도와 순위를 분석하고, 음운규칙의 출현빈도를 분석하였다.분석에 이용된 총 문장은 2,264개, 총 어절은 12,962개이었다. 결과: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음절 유형은 795종, 총 음절 수는 35,759개이었다. 음절의 출현 빈도에 따른 순위는 /다, 가, 를, 는, 이, 리, 씨, 어, 하, 기/이었다. 상위 고빈도 50종의 음절 유형은 CV음절이 30종으로 가장 높은 유형 빈도와 출현 빈도를 차지하였고, CVC음절과 V음절 순서로 나타났다. 음소의 출현 빈도 분석 결과, 음소 유형은 42종이었고, 초성 자음은 18종, 종성 자음은 7종, 모음은 17종이었다. 총 음소 수는 76,586개로 출현 빈도는 /ㅏ, ㅣ, ㅡ, ㄱ, 초성 ㄱ, 종성 ㄹ, 종성 ㄴ, 초성 ㄹ, ㅗ/의 순서로 나타났다. 분석 자료에 나타난 음운규칙의 전체 출현빈도는 7,646개이었고, 연음화, 경음화, 평폐쇄음화, 장애음의 비음화, 격음화, ㅎ탈락, 자음군 단순화, j탈락, 구개음화, 유음화의 순서로 나타났다. 결론: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음절, 음소 및 음운규칙의출현 빈도는 자발화에 나타난 출현빈도와 유사하므로 학령기 아동의 음운 중재를 위해 국어 교과서의 활용이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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