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1 - 2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트러닝(flipped learning)과 문제기반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및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플립트러닝을 적용한 문제기반학습을 위한 교수설계의 핵심 아이디어와 전략을 도출한 후, flipped-PBL 수업모형을 고안하는 것이다. 고안된 모형은 대학수업에서 한 학기동안 적용하여 실시한 후, 교실에서의 flipped-PBL 수업모형이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친 영향과 학습자의 학습인식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flipped-PBL 수업모형을 적용한 사후집단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가 사전집단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플립트러닝을 적용한 PBL수업이 참여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본 수업은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과 상호작용 및 협력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수업준비에 대한 부담감, 예습 시 학습내용 이해에 대한 어려움, 피드백의 충분한 제공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들을 기초로 flipped-PBL 수업모형의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향후, 교실수업에서의 토론과 문제해결력을 더욱 증진하기 위해여 팀기반학습, 액션러닝, 창의적문제해결 등 다양한 모형들을 적용하여 수업이 고안・실행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