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대구대학교) 박영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53 - 2,36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단일민족 국가의 성격이 강하던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들었고 다문화사회의 인식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유아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흐름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KCI등재 또는 KCI등재후보에 게재된 연구논문으로 총 93편을 연도별 학술지 게재동향, 연구주제, 연구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정 유아 관련 연구의 학술지 게재 동향에서는 열린유아교육연구와 유아교육논집에서 많이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4년에 급감하였다가 2015년에 증가하였으나 다시 감소하였다. 연구주제에서는 철학 및 발달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특히 인식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방법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이 가장 많았고, 질적연구(31.4%)보다는 양적연구(68.6%)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자료 분석방법에서도 질적자료 분석(22.8%)보다 양적자료 분석(71.2%)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유아와 관련한 분석논문과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질적연구와 분석을 통한 연구방법의 보완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