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67 - 9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 대상국인 솔로몬 군도H유치원의 공간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조 성 례** 요약: 본 연구는 솔로몬 군도 H 유치원의 공간이 지닌 의미를 살펴보고자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는 2019년 9월에서 10월 중순까지 수행되었으며, 교사 3명과 부모 2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유아는 참여관찰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게 있어서의 공간은 사적인 공간과 공적인 공간, 놀이의 확장이 일어나는 공간이었다. 둘째, 부모에게 있어서의 공간은 기다림의 공간과 정보 나눔의 공간이었다. 셋째, 교사에게 있어서의 공간은 흩어짐과 모임의 공간, 변화가 필요한 공간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 대상국인 솔로몬 군도 유치원의 공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핵심어: 유아교육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지원,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솔로몬군도, 공간 □ 접수일: 2021년 3월 23일, 수정일: 2021년 4월 10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이 논문은 2021년 동아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 ** 동아대학교 영유아학과 박사과정(Doctoral Course, Dong-A Univ., Email: dltkr6262@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