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 - 10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에서 현재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역량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호주와 한국에서 선도적으로 역량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시드니대학과 성균관대학의 역량교육을 분석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는 역량의 선정이나 측정 등 한 측면만을 다루었으나, 본 연구는 역량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역량의 선정, 역량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그리고 역량에 대한 측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호주의 시드니대학과 한국의 성균관대학은 역량교육에 있어서 서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고 있었다. 먼저 공통점으로는 두 대학 모두 역량교육에 있어서 다양하고 종합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것이며, 역량을 정규 또는 비정규 교육과정과 매치하여 역량교육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살펴보면, 시드니 대학의 경우는 역량기반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각 학과나 전공의 자율성을 폭넓게 보장하고 있다는 것이며, 성균관대학교의 경우는 위로부터의 접근을 기반으로 하면서 우선적으로 교양교육부터 역량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역량측정방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역량교육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