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일 (서울중마초등학교) 손민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1 - 16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맥락주의에 의거한 다문화 음악 접근법을 통해 동아프리카인들이 갖고 있는 스와힐리 정체성을 확인하고, 스와힐리 음악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를 통해 다문화 음악교육과 맥락주의의 필요성에 대해 탐색하고, H대학교에서 석사학위 연수에 참여하고 있는 탄자니아, 케냐, 르완다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스와힐리 정체성과 그들의 음악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탄자니아에서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 우봉고 키즈(Ubongo kids) 책임자와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대면 인터뷰에서 얻은 결과물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프리카는 언어와 부족 중심의 사회이기 때문에 그들의 음악은 국가가 아니라 언어나 부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둘째, 개발도상국이라는 동아프리카의 사회적 특성상 기초 학문에 관심이 많은 반면에 비문해율이 높아 학교에서 음악을 스와힐리 교육에 기능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독일과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았던 역사적 맥락과 관련하여 동아프리카의 학교에서 부르는 스와힐리 동요 중 상당수 가사는 스와힐리로 되어 있지만, 리듬과 멜로디는 서양의 것을 따르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스와힐리 동요를 도입하여 동아프리카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