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및 방법 53. 연구의 제한점 74. 선행 연구 고찰 8가. 다문화 음악교육 8나. 맥락주의적 접근법 10다. 아프리카 음악의 교수학습 방안 11라. 선행 연구 분석 및 시사점 도출 13Ⅱ. 이론적 배경 141. 다문화 음악교육 14가. 다문화주의 14나. 다문화 음악교육의 필요성 16다. 우리나라 다문화 음악교육의 현황 182. 맥락주의와 음악교육 20가. 음악문화의 맥락성 21나. 맥락주의적 다문화 음악교육 24III. 동아프리카의 언어 정체성 311. 스와힐리어 정체성의 형성 31가. 스와힐리어의 역사 31나. 탄자니아와 케냐의 언어정책 332. 스와힐리 정체성의 강화 36가. 정치적 요인 36나. 사회적 요인 38다. 문화적 요인 40Ⅳ. 스와힐리 음악 441. 스와힐리 음악의 맥락 44가. 동아프리카의 역사 44나. 동아프리카의 부족과 문화 47다. 동아프리카의 음악 522. 스와힐리 동요 소개 57가. 우쿠티(Ukuti) 57나. 마우아 마주리(Maua mazuri) 59다. 마바타 마두구(Mabata madogo) 62V. 스와힐리 음악 지도방안 651. 교수학습방안 탐구 65가. 방금주, 김용희의 다문화 수업지도를 위한 네 가지 학습모형 65나. 민경훈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67다. 김향정의 다문화 음악교수법 3단계 모형 692. 교수학습방안 설계 70가. ''스와힐리 동요'' 1차시 교수학습 방안 73나. ''스와힐리 동요'' 2차시 교수학습 방안 77다. ''스와힐리 동요'' 3차시 교수학습 방안 80라. ''스와힐리 동요'' 4차시 교수학습 방안 82VI. 결론 및 제언 86참고문헌 89ABSTRACT 9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