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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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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성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민정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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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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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다른 문화와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다양한 문화의 맥락을 수용하는 다문화 교육을 통해 달성할 수 있으며, ‘음악’은 해당 음악이 포함된 문화적 맥락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사람들의 마음을 연결하는 매개체라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다문화 교육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다문화 음악교육은 오직 국가만을 기준으로 하는 일괄적인 범주화, 해당 맥락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지 않은 음악 그 자체에 집중하는 경향, 특정 문화권의 음악에 편중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냈다. 국가만을 기준으로 하는 범주화는 현지의 맥락과 동떨어진 문화 인식을 하게하고, 맥락을 제외한 채 음악 그 자체에 집중하는 현상은 기존의 판단준거에 익숙한 학생들이 자칫 다문화 음악을 저평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에게 생소한 동아프리카 지역의 음악을 스와힐리어라는 언어 정체성을 중심으로 새롭게 확인하고, 맥락주의적인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을 강구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연구의 방법으로는 먼저 기존 문헌을 연구하여 다문화 음악교육과 맥락주의적 접근법의 필요성에 대해 탐색하였다. 그리고 한국교원대학교 교환학생으로 석사학위 연수에 참여하고 있는 탄자니아, 케냐, 르완다의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동아프리카의 맥락과 함께 강화되고 있는 스와힐리어 언어 정체성 및 스와힐리 음악과 관련한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탄자니아에서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는 우봉고 키즈(Ubongo kids)와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연구 참여자 A, B, C와의 인터뷰 내용과 문헌 연구에서 얻은 결과물에 대해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맥락주의적인 다문화 음악 지도 방안을 위해 다문화 음악교육의 방법론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동아프리카 음악의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프리카는 부족과 언어 중심의 사회이기 때문에 그들의 음악은 국가를 중심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부족이나 언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동아프리카에서 확대되고 있는 스와힐리어라는 언어 정체성을 중심으로 접근하였고, 세 곡의 새로운 스와힐리 동요들을 소개하였다. 둘째, 개발도상국의 특성상 기초학문에 관심이 높고, 비문해율이 높은 동아프리카의 사회적인 현상으로 인해 학교에서 음악을 스와힐리어 교육에 기능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동아프리카 학교에서 부르는 스와힐리 동요 중 다수가 가사는 스와힐리어로 되어 있지만, 리듬과 멜로디는 서양의 것을 따르고 있었다. 특이한 점은 동아프리카에서는 이와 같은 음악을 외국곡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었다. 이는 독일과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으며 그들의 공교육 시스템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동아프리카의 역사적 맥락이 반영된 결과로 보이며, 비문해율을 낮추기 위해 오래전부터 서양 음악을 기능적으로 활용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추정된다. 이러한 역사적, 사회적 맥락과 그로 인해 나타난 음악적 현상들을 탐구하는 것은 우리 학생들이 동아프리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타 교과와의 통합 학습을 활용한 지도방안을 강구하여 스와힐리 동요의 맥락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하였다. 동아프리카의 문화가 갖고 있는 특수성을 기초로 식민지배 역사, 음악 놀이 등 우리 학생들과의 공통분모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맥락과 타문화를 연결하여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였다.이번 연구를 수업시간에 활용한다면 학생들은 그동안 접하기 힘들었던 동아프리카의 음악과 맥락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 존중의 마음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향후 동아프리카뿐만 아니라 맥락주의적인 접근법을 활용한 세계의 다양한 다문화 음악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5
3. 연구의 제한점 7
4. 선행 연구 고찰 8
가. 다문화 음악교육 8
나. 맥락주의적 접근법 10
다. 아프리카 음악의 교수학습 방안 11
라. 선행 연구 분석 및 시사점 도출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다문화 음악교육 14
가. 다문화주의 14
나. 다문화 음악교육의 필요성 16
다. 우리나라 다문화 음악교육의 현황 18
2. 맥락주의와 음악교육 20
가. 음악문화의 맥락성 21
나. 맥락주의적 다문화 음악교육 24
III. 동아프리카의 언어 정체성 31
1. 스와힐리어 정체성의 형성 31
가. 스와힐리어의 역사 31
나. 탄자니아와 케냐의 언어정책 33
2. 스와힐리 정체성의 강화 36
가. 정치적 요인 36
나. 사회적 요인 38
다. 문화적 요인 40
Ⅳ. 스와힐리 음악 44
1. 스와힐리 음악의 맥락 44
가. 동아프리카의 역사 44
나. 동아프리카의 부족과 문화 47
다. 동아프리카의 음악 52
2. 스와힐리 동요 소개 57
가. 우쿠티(Ukuti) 57
나. 마우아 마주리(Maua mazuri) 59
다. 마바타 마두구(Mabata madogo) 62
V. 스와힐리 음악 지도방안 65
1. 교수학습방안 탐구 65
가. 방금주, 김용희의 다문화 수업지도를 위한 네 가지 학습모형 65
나. 민경훈의 다문화적 음악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67
다. 김향정의 다문화 음악교수법 3단계 모형 69
2. 교수학습방안 설계 70
가. ''스와힐리 동요'' 1차시 교수학습 방안 73
나. ''스와힐리 동요'' 2차시 교수학습 방안 77
다. ''스와힐리 동요'' 3차시 교수학습 방안 80
라. ''스와힐리 동요'' 4차시 교수학습 방안 82
VI.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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