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유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박물관학회 박물관학보 박물관학보 제3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시대의 박물관은 다른 문화기관들과 더욱 치열한 경쟁 속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람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대중의 수요를 읽어내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더욱 대중친화적인 공간으로 자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박물관은 대중의 수요와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관람자 수요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나 많은 연구에서 이미 지적된 바 있듯이 초기 관람자 연구는 박물관의 입장, 즉 공급자의 시각에서 조사가 이루어졌다. 한편 최근의 관람자 연구는 공급자 중심의 연구에서 나아가 수요자인 대중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며 여러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이렇듯 관람자 연구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은 꾸준히 언급되고 있으나, 조사 및 해석 과정에서 양적 연구가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는 방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관람자 수요조사에서 주로 쓰이는 양적 조사의 한계와 오류를 지적하고, 기존 양적 연구방법과 상호보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Q 방법론으로 관람자 기대경험을 조사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고의 연구방법론 비교는 박물관 관람자 연구에서 방법적 보완 필요성을 논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 조사 결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