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은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NS를 활용한 교육콘텐츠는 시청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PC뿐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궁금한 정보나 내용이 검색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습적 효과가 있다. 본 연구자는 그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가시청자와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연기교육 유튜브 콘텐츠를 일반인들도 시청하기에 적절하도록 하며, 학습자에게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더 나은 유비쿼터스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다음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1.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연기교육콘텐츠의 수용시기와 현황은 어떠한가? 2.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연기교육콘텐츠의 내용과 구성적 특징은 어떠한가? 3. 교수자와 학습자의 소통 방식은 어떠하며,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그에 따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높은 조회수와 구독자수, 연기교육 내용, 교수자 -학습자의 관계성을 보여주는 유튜브 3개 채널에 게시된 약 347개 영상이 연구대상이 되어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연기교육 영상 콘텐츠의 ‘제작의도', ‘콘텐츠가 다루는 주요 내용’, ‘구성 및 특성', ‘교수자_학습자와의 소통방식’ 등을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교수설계 평가표에 의해 각 콘텐츠의 적절성, 편리성, 상호작용성, 영상의 디자인 및 기술적 효과, 명확성, 창의성, 전문성 등의 평가문항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의 성공적인 자기주도 학습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적절하고 체계적인 학습과정이 제시되었는지,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신속하고 정확한 피드백이 이루어졌는가 등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유튜브에서의 연기교육 콘텐츠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관심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그것이 과연 연기학습 자료로서 어떠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와 학습자와의 소통 방식, 특징 등을 분석하여 앞으로 지속가능성이 있는지를 밝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