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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직 (한국산업인력공단)
저널정보
한국직업자격학회 직업과 자격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1 - 17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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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면평가제도의 도입목적은 성과급, 승진 등의 인사판단을 위한 의사결정 관리 목적과 피평가자의 교육훈련 및 역량 향상을 위한 개발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 목적 측면에서 다면역량평가 특성, 평가결과 수용성, 조직공정성과 자기개발 동기 등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보면, 다면역량평가의 특성인 평가지표 타당성, 평가집단 구성 적절성, 피드백 적절성, 평가결과 활용도는 평가결과 수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평가결과 수용성은 자기개발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면역량평가의 특성 중 평가집단 구성 적절성, 피드백 적절성, 평가결과 활용도는 자기개발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다면역량평가 결과 수용성이 독립변수인 다면역량평가 특성과 종속변수인 자기개발 동기와의 관계에서 평가지표 타당성을 제외한 평가집단 구성 적절성, 피드백 적절성, 평가결과 활용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결과 활용도에 대해서는 인사 전보 및 보직임용에 대해서 인센티브 제공시보다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평가지표에서 피평가자의 업무실적에 대해서도 평가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평가집단을 구성함에 있어서 관찰기회, 평가능력 등을 고려하여 20∼30명 내외의 인원으로 평가집단을 구성하여 평가자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이해와 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피드백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신속하게 하고 정확한 분석방법에 의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피평가자가 쉽게 이해하고 피드백 받은 정보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여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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