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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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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아 (㈜파나세아코리아) 김동섭 (종신물산) 진현철 (경운대학교) 이용관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1 - 1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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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통신, 금융, 상거래, 공공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와 가치를 만들어내는 시장은 해마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기업에서 시장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텍스트마이닝은 유용한 빅데이터 분석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시장에는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들이 있음에도 기존의 텍스트마이닝을 위한 도구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일반화된 분석 도구들이 제공되고 있어 그 활용도가 높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차(茶)류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텍스트마이닝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한 teaCW라는 차(茶)류의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텍스트마이닝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시스템 완성에 필요한 기술적 이슈에 대한 논의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범용 분석 도구를 활용한 텍스트마이닝의 결과보다 향상된 결과를 도출했으며 향후 보완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확장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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