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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혁 (성균관대학교) 김태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경영학회 한국무역경영연구 한국무역경영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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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은 타 운송수단인 도로, 철도와 같이 국토 이용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인프라를 필요로 하지 않고 자연적인 뱃길을 따라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지속발전 가능한 친환경적 미래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이 중 내항화물운송산업은 타 운송수단 대비 저렴한 운송비로 국내 항과 국내 항 사이에 대량의 시멘트, 석유, 철광석 등의 운송을 담당하며 국가물류체계의 한 축으로 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내항화물운송산업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해당운송업체들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DEA 분석과 Malmquist 지수 도출을 통한 효율성 및 생산성 변화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개의 평가대상 업체를 선정하고 투입 요소로 종업원 수, 인건비, 고정자산, 산출 요소로는 매출액, 자기자본 비율, 총수지 비율을 선정하였다. DEA 효율성 분석 결과 평균적으로 평가대상 내항화물운송업체들 사이에 규모의 비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4년부터 2018년 까지 패널데이터를 바탕으로 Malmquist 지수를 분석한 결과 지속적으로 생산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업의 관리, 운영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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