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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미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 - 5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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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대학교육을 위해 K-MOOC이 개별 대학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한 대학에서 K-MOOC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 K-MOOC 활용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 71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이들이 인식하는 교육성과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K-MOOC은 교과연계 비교과교육과정으로 활용되고 있었으며, 이수증을 발급받았을 경우 정규 교양학점 1학점이 부여되었다. 남학생보다는 여학생들이 더 많이 수강하였고, 1, 4학년보다는 2, 3학년이 더 많이 수강하였다. 학문 계열로 보면 공과대학이 가장 많이 활용하였다. 이수율은 평균 89%정도였으며 타전공학습율 역시 2019년 73%로 매우 높았다. K-MOOC 수강의 편리성과 유용성, 그리고 K-MOOC 수업에의 참여도는 모두 4.4%로 높았다. OECD에서 제시하는 핵심역량과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의 4C의 관점에서 교육성과를 분석하면, 자율적 행동의 인생계획 수립과 실행능력,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잘하는 능력과 협동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교육에서 K-MOOC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관심과 요구에 맞는 융합 문제 중심의 교과목 개발과 같은 질 좋은 콘텐츠의 개발이 우선되어야 하며, K-MOOC 이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교과교육과정을 정규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방안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역량기반의 수업 설계 지원 및 플랫폼의 안정성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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