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 (상명대학교 공연예술경영학과)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4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융합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중국 청소년들의 이미지 속성이 한국 아이돌에 대한 인지적 및 정서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문화융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한국 아이돌 이미지 속성 요인을 가수의 음악 수준·인성·외모·전문성·차별성으로 구분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였으며 중국 청소년(중고등)학생 4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화융합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아이돌이 중국 청소년들에게 가수전문성, 차별성보다는 가수의 인성, 음악 수준, 가수의 외모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둘째, 한류와 중국의 문화가 융합되기 위해서는 아이돌에 대한 인성 교육 및 관리가 요구된다. 셋째, 중국 청소년들의 성별을 구분한 아이돌 활동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류가 세계시장 ‘점유’, ‘진출’이라는 일방향성에서 세계인의 일상 속 한류 콘텐츠 향유 및 소비문화로 재정립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