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현 (서울시립대학교)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0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71 - 9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일 한국 방송사로서는 가장 규모가 큰 KBS World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작성된 댓글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해외 한류 소비자들이 한류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파악하였다. 분석은 페이지가 개설된 2010년부터 2016년 5월까지 생성된 댓글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툴은 R과 Python이며 페이스북 API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구글 검색을 통해 보완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대체로 여성이 한류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인 것으로 제시되어 왔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역시 한류 팬덤의 대다수가 여성, 특히 25세 이하의 젊은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은 드라마 뿐 아니라 예능프로그램,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류 팬의 콘텐츠 소비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페이스북 페이지의 댓글을 분석하여 한류 팬들이 어떤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지 파악하였다. 동시에 한국 문화에 대한 해외 한류 팬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2014년까지 한류 팬은 대부분 드라마나 아이돌 가수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2014년 후반부터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및 한국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드라마, 음악 등을 통해 한류 소비자들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관심을 더 가지고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한류 소비자들은 ‘oppa’나 ‘daebak’ 등 다양한 한국어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류가 한국에 대한 문화적 장벽을 허물고 한류 소비 저변을 넓혀나가고 있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페이스북 사용자 댓글 분석
V. 한류 팬의 한국어 및 아이돌에 대한 반응 분석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1255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