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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호윤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5 - 61 (27page)
DOI
10.17855/jlas.2021.11.4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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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1959년 라틴아메리카 국가 중 최초로 브라질과 수교 관계를 맺은 이래 상호 우호적·호혜적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2019년에는 양국 수교 60주년이라는 역사적 이정표에 도달하였다. 디지털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양국은 이러한 협력 수단과 기제로서 양국주재 대사관 차원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 공공외교를 적극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양국 대중에게 자국의 정책을 홍보하고 문화전파를 도모하는 등 21세기 신(新)공공외교를 활발히 추진중에 있다. 본 연구는 2020년 9월 1일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 1년간 주한브라질대사관과 주브라질대사관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분석하여 각각의 디지털 공공외교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비교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키워드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 및 구조적 등위분석을 통한 담론의 도출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양국주재 대사관에서는 자국의 문화자산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한 연성권력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으나, 주한브라질대사관의 경우 한국 기업의 브라질 진출 활성화 및 비즈니스 협력이라는 실질 이익을 추구하는 실용적 공공외교에 방점을 두고 있는 반면, 주브라질한국대사관에서는 브라질 대중을 대상으로 정부 차원의 신한류·진흥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데 역량을 집중해오고 있다는 것이 주요한 차이점으로 도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비교분석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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