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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순영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7 - 525 (9page)
DOI
10.5762/KAIS.2021.22.12.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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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온라인 의사소통 프로그램은 총 13회 차의 동영상 강의와 실시간 화상회의, 성찰적 글쓰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프로그램 참여자 중 연구내용에 동의한 자로 프로그램 전, 후 총 2회의 설문에 충실하게 응답한 최종 68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자기수용 전체 점수는 프로그램 후 평균 5.06점 상승한 73.35±12.54점(t=-2.65, p =.010)이었고, 하위요인 중 ‘판단분별로부터의 자기수용’이 평균 4.18점 상승한 28.03±5.77점(t=-6.11, p <.001)으로 나타났다. 공감능력은 하위요인 중 ‘관점취하기’에서 29.03±3.38점(t=-7.00, p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인관계유능성은 하위요인 중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이 30.00±5.50점에서 26.93±4.38점으로 낮아졌다(t=3.59, p =.001).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온라인 의사소통 프로그램은 자기수용과 일부 공감능력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 대인관계유능성에서는 효과적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의사소통 프로그램 운영 시 대인관계유능성에 있어서는 자신의 권리에 대한 주장을 포함한 타인과의 적극적 대인관계 활동을 보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결론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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